Cilantro
Coriander ( Coriandrum sativum), also known as cilantro ) or Chinese parsley, is an annual herb in the family Apiaceae. All parts of the plant are edible, but the fresh leaves and the dried seeds are the parts most traditionally used in cooking.
Most people perceive the taste of coriander leaves as a tart, lemon/lime taste, but a smaller group, of about 4–14% of people tested, think the leaves taste like bath soap, as linked to a gene which detects aldehyde chemicals also present in soap.
고수
고수(胡荽,영어: coriander, cilantro) 또는 빈대풀은 미나리과에 딸린 한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동부 지중해 연안으로 그 역사가 매우 깊다. 미케네 문명에서 선형문자 B로 그 이름이 기록되었는데, 언어학자들이 재구성한 발음은 koriadnon이다. 고전 그리스어로는 koriannon. 이것이 로마에 전해져서 라틴어로 Coriandrum이 되었으며, 여러 유럽어에서 대부분 라틴어 명칭에서 단어를 가져갔다. 스페인어에서는 실란트로(Cilantro)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가 북미에 전해져서 고수의 잎을 가리키는 말로 의미가 살짝 바뀌었다. 물론 스페인어 실란트로도 라틴어 단어에서 유래했다. 그리스어로 빈대를 가리키는 코리스(Koris)에서 이름이 유래했는데, 우리말에서도 고수를 빈대풀이라고도 부른다. 빈대와 고수의 냄새가 비슷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특유의 향을 내는 화학물질을 공유한다.
타이 , 인도 , 베트남 , 중국, 멕시코 , 포르투갈 등에서 널리 향신료로 사용된다. 중국 음식의 대부분에 향을 내기 위해 들어가며, 쌀국수(베트남어: phở) 등에도 들어간다. 고수는 느끼한 맛을 없애준다.
잎은 나물 또는 잎 줄기 채소로 이용하거나, 열매를 향신료로 사용한다. 또한 조림 요리 등은 줄기와 뿌리도 사용된다.
잎은 피넨 , 데카나루, 노나나루 , 리나로르 등에서 유래하는 독특한 맛이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크게 나뉘어 그 맛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노린재 같은 맛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피넨 등의 모노 테르펜 류는 증발하기 쉽고,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건조한 고수 잎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는 독특한 향기는 거의 없어져 버린다. 잎에는 L-아스코르빈산 ( 비타민 C)을 비교적 풍부하게 포함한다.
다양한 지역에서 잎의 향을 살려 요리에 이용하고 있다.
- 중국에서는 샹차이(중국어 : 향채 xiāngcài ) 芫荽 (광동어 ) 등으로 불리고 수프, 면 류, 죽 , 냄비 요리 등의 맛을 더하는데 사용되거나, 동북 지방에는 라오후차이(老虎菜)라는 오이, 풋고추 (레시피에 따라 고추로 대체)와 함께 샐러드처럼 생식하는 지역 요리도 있다. 북위 시대의 제민요법에 밀식에 의한 연화 재배 방법이 적혀 있다.
- 태국에서 팍치( 태국어 : ผักชี )라고 하며 똠양꿍 등의 스프와 타이 수키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의 양념으로 사용된다.
- 베트남에서는 자우무이(하노이), 라우무이(호치민)( 베트남어 : rau mùi )라고 하며 정통 베트남 쌈과 포에 빠뜨릴 수없는 재료가 되고 있다.
- 중남미에서는 실란트로( 스페인어 : cilantro )라고 하며 스프와 살사 등에 널리 사용된다. 멕시코인들의 이민자들이 많은 미국에서도 코리앤더보다 스페인어 실란트로라고 일반적으로 불리고 있다.
- 포르투칼에서는 코엔트로 ( 포르투갈어 : coentro )라고 하며 해산물과 야채를 주재료로 하는 냄비 요리나 카타푸라나 등의 향토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포르투갈의 맛을 특징짓는 중요한 재료이다.
- 인도에서는 다니야 ( 힌디어 : धनिया ; dhaniyā )라고 부르며, 카레에 자주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이다.